서버복구/ 레이드 데이터복구란 

Raid(Redundant Array of Independent)는 다수의 디스크를 하나의 가상 디스크로 구성하여 데이터를 여러 디스크에 분산 입출력하며 빠른 사용 및 데이터의 안정성을 위한 대용량 저장 장치입니다.

각 구성 방식에 따라 RAID0, RAID1, RAID0+1, RAID4, RAID5, RAID6, RAID10 등으로 분류됩니다. 레이드 구성은 소프트웨어적으로 구성하는 방식과 컨트롤러를 이용한 하드웨어적인 구성 방식이 있습니다.

 


레이드 컨트롤러 제조사

HP, 인텔, Dell, Adaptec, LSI, High Point 등

 


파일시스템

NTFS, ReFS, FAT/FAT32, ExFAT, XFS, HFS/HFS+, IBM JFS/JFS2, Ext2-Ext4, ReiserFS, UFS/UFS2, Novell NWFS/NSS, VMware VMFS 기타 파일시스템

 


운영체제

윈도우, 맥, 리눅스, 유닉스 등

 


손상유형

  •  레이드 시스템 재구성  · 레이드 정보의 손실  · 레이드 컨트롤러 손상  · 하드디스크 드라이브 손상
  • 하드디스크 교체 후 손상


    특수한 파일시스템이나 레이드 구성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업체에 문의하여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.물리적인 손상의 경우 전원인가를 자제하시고 레이드를 재구성하는 경우에 디스크의 순서가 바뀌지 않도록 반드시 레이블을 부착하여 착탈해야 혼선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.

 


레이드의 종류 및 장단점 

레이드 0

· 패리티(오류 검출 기능) 없는 스트라이핑(Striping), 디스크 2개 이상

· 데이터를 여러 디스크에 분산하여 빠른 입출력이 가능

· 한 드라이브의 장애 발생 시 데이터 손실

· 디스크를 많이 장착할수록 장애 가능성 높다.

 

레이드 1

· 패리티 비트(오류검출기능) 없는 디스크 미러링 방식(디스크2개이상)

· 레이드 컨트롤러를 통해 중복데이터 생성

· 한쪽의 드라이브가 오류 시 데이터 손상이 없다.

· 읽기 성능은 향상되며, 쓰기 속도는 단일 디스크와 동일

 

레이드 0+1

· 디스크를 스트리핑(Raid-0), 미러링(Raid-1)을 같이 사용하는 방식(디스크4개이상)

· Raid5 수준의 무장애 대응

· 미러링 디스크 오류 시 복구/재생

· 디스크 1개 이상시 Raid0 레벨로 떨어진다.

 

 

레이드 5

· 패리티 정보를 모든 드라이브에 나누어 기록(디스크3개이상)

· 2개 이상의 디스크 손상시 레이드 손상

· 읽기 및 쓰기 성능이 좋음

· 다중 사용자 시스템 적합

· 최소 디스크 3개 

 

 


복구과정

서버 데이터 복구 절차는 각 하드디스크 HDD 복제 작업 후, 복제한 하드를 이용하여 진행하게 됩니다. Drive의 수량, 레이드 레벨, 문제가 생긴 후 작업 상황 등의 정보를 알려주셔야 합니다. 만약 레이드를 재구성 할 때는 디스크의 순서를 표기해야 합니다.

일반적인 레이드 알고리즘 적용의 경우는 레이드 재구성이 가능하나, 특이한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시스템의 경우에는 해당 레이드 컨트롤러가 필요하거나, 복원 작업이 불가능 할 수도 있습니다.